CLOSER

< er>

우왕좌왕하는 모습 , 右往左往

반갑습니다. CLOSER입니다. 오늘의 사자성어는 우왕좌왕입니다. 동쪽의 왕과 서쪽의 왕? 뭐 그런 뜻일까요? 자 오늘도 재밌는 한자의 세계로 떠나봅시다!! ^__^



오른 우()는 밥을 먹는 모습을 본뜬 한자입니다. 그게 오른쪽이랑 무슨 상관이죠? 라고 의문이 들 수도 있겠어요! 동심으로 돌아가 봅시다! 어릴 때 생각해보면 왼쪽이랑 오른쪽이 참 헷갈렸던 것 같아요! 그때, 선생님이 "자! 밥을 먹는 손이 어느 손이죠? 밥을 먹는 손이 오른손입니다~"라는 설명을 해주신 선생님의 모습이 기억납니다! 이처럼 옛날에도 오른쪽을 쉽게 밥을 먹는 손이라고 여겼던 것  같네요~!  



갈 왕()은 이 주인의 부름에 걸어가는 모습을 본뜬 한자입니다. 주인 주(主)조금 걸을 척(彳)이 만난 합성어로, 주인 주(主)는 보통 주인이 집안의 불을 밝히는 모습에서 형성된 한자입니다. 조금 걸을 척(彳)은 지피지기를 배웠을 때도 나왔던 거 기억나시나요? ^^ 이처럼 한자 하나를 잘 배워두면 앞으로 어떤 한자를 만나도 연상하며 추리하는 힘이 생기는 것 같아요!



왼 좌()장인이 작업하는 모습에서 만들어진 한자입니다. 보통 망치질을 할 때, 왼손에 못을 잡고 잘 조준하여 망치질하죠? 그때, 왼손은 못을 잡는 손이라고 인식하여 만들어졌다고 이해해도 무방하실 것 같아요! 늘 얘기하지만, 언어를 배울 때는 정답이 없다고 생각해요 ~ 물론 정석은 있을 수 있지만, 나만의 방식으로 외우시고 그게 더 오래 기억되시면 그 방법을 고수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우왕좌왕(右往往主)

"오른쪽으로 갔다 왼쪽으로 갔다 결정을 하지 못하고 허둥대는 모습"



REVIEW

살다 보면 선택의 갈림길을 참 많이 만나게 되는 것 같아요. 당장 짜장면을 먹을지 짬뽕을 먹을지부터 시작해서 진로나 직업 등 선택의 연속인 것 같습니다. 그런 정신없는 삶에서 우왕좌왕하는 모습은 어리숙한 모습이 아니라 어쩌면 자연스러운 모습이지 않을까요?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