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R

< er>

선남선녀 커플_ 善男善女 / 재밌는사자성어

반갑습니다. CLOSER입니다. 거리에서 예쁜 커플을 보거나 드라마나 영화로 멋진 남녀를 보면 흔히 선남선녀라고 얘기를 합니다. 오늘 만나볼 사자성어는 바로 선남선녀. 과연 정말 그러한 뜻이 맞는지, 그리고 어떻게 한자로 구성되어있는지 한번 확인해봅시다! 



착할 선()은 양 양()눈 목()자가 결합한 회의문자입니다. 예로부터 양은 선하고 이로운 동물의 상징이었죠. 그래서 양의 눈처럼 사람이 참 '선하다', '착하다'라고 하여 지금의 착할 선()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사슴 같은 눈망울이라는 표현을 종종 쓰죠? 그렇게 연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사내 남()은 밭에서 농기구를 사용하여 밭을 갈구는 남자의 모습을 본뜬 한자입니다. 밭 전()힘력()이 결합한 회의문자이기도 합니다. 보통 농사를 지을 때 밭에서 힘을 쓰는 사람은 남자라고 연상하며 기억하셔도 좋습니다! ^^



여자 여()여자의 아름다운 가슴을 두드러지게 표현한 한자입니다. 그래서 어미 모()여성()이 아이에게 수유하는 모습을 본뜬 글자이며, 수유는 오직 어머님만이 할 수 있는 아름다움의 상징이기도 했기에 이같은 한자가 되었다고 기억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어미 모는 다른 사자성어 편에서 자세히 다루기로 할게요!



선남선녀(善男善女)

"성품이 착한 남자와 여자란 뜻으로, 착하고 어진 사람들을 이르는 말"



본래는 세상의 착한 사람들이란 뜻인데, 실제로는 세상을 살아가는 평범한 사람들을 가리킬 때 자주 쓰입니다. 그 외에 불교에 귀의한 사람들을 가리키기도 하지요.


참고글: 네이버 지식백과


REVIEW

어때요? 우리가 알고 있는 뜻과 조금 다르지 않나요? 외모가 아름다운 두 남녀를 가리키는 뜻이 아닌, 평범하고 마음씨가 좋은 사람을 비유적으로 나타내는 뜻이었습니다. 진정한 아름다움은 외모가 아닌 마음에서 나오는 게 아닐까요?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